군산항 현황

  • 군산항 이용시 유리한 점
    1. 가. 충분한 부두시설과 보관시설 확보
      1. (1) 5만톤급 2척 등 36척의 대형선박이 동시에 접안할 수 있는 부두시설이 확보되어 있어 상시 접안 가능
      2. (2) 충분한 화물 보관시설을 확보하고 있어 화물보관 및 처리가 용이
        • 창고 23동(138천㎡) 및 야적장(1,387천㎡) 확보
    2. 나. 정기 컨테이너선 운항
      1. (1) 컨테이너선 운항현황
        컨테이너 운항현황
        운항선사 항로 취항일 운항선박 적재능력(TEU) 운항횟수
        장금상선(주) 군산→광양→상해→평택 '12.8.9 FRISIAN PIONEER 1,118 주1회(목)
        동영해운(주) 군산↔중국(대련/연태)
        군산↔일본(도쿄/요코하마)
        '13.11.8 PAGASUSPETA 1,009 주2회(월, 금)
        PAGASUSYOTTA 962
        군산→닝보→ 상해→인천 '16.4.3 PEGASUS TERA 1,009 주1회 (일)
        석도국제훼리 군산/석도 '08.4.10 SHIDAO 203(750명) 주3회 (화,목,일)
      2. (2) 항만시설 사용료 감면
        항만시설 사용료 감면
        적용대상 감면사용료의 종류 감면율
        컨테이너전용 외항선 선박입항료, 접안료, 정박료, 화물료 50%
        국제카훼리여객선 선박입항료, 접안료, 정박료, 화물료 30%
      3. (3) 전라북도, 군산시 인센티브 제공
        • 화주 포워더 실적 인센티브 지급
          • 지원금액 : 적컨테이너 1TEU당 1만5천원 지원
        • 선사 지원 인센티브 강화
          • 신규화물
            * 1∼2년차 : 2만원/TEU, 3년차 : 1.5만원/TEU, 4∼5년차 1만원/TEU
          • 순증화물 : 3만원/TEU
          • 신규선사 운영비 : 2억원
          • 신규항로 개설 선사 운영비 : 1억원
          • 볼륨인센티브 : 4억원
          • 기존선사 손실보전금 : 1억원
          • 연안운송 장려금 : 1.5억원
            * 피더항로 개설시 해당항목의 30%내에서 협약에 의거 지원 단. 신규·순증화물 인센티브는 전액 지급
        • 부두운영사(컨테이너 전용부두)인센티브 지급
          • 컨테이너화물 유치 : 1.5만원/TEU
    3. 다. 지리적 교통 요충지
      1. (1) 서해안고속도로 개통에 따른 육상 수송 용이
        • 군산/서울간 : 2001. 9. 개통
        • 군산/목포간 : 2001. 12 개통
      2. (2) 전주/군산간 고속화 도로 : 2002. 12. 개통
      3. (3) 군산/장항간 철도 연결 : 2007. 12. 개통
      4. (4) 중국과 근거리 위치로 대중국 교역 최적항
        • 대련 564Km, 청도 582Km, 상해 806Km 등
        • 대중국 교역이 확대되는 경우 중부권 물류 중심지로 부상
    4. 라. 인근 산업단지 현황
      1. (1) 국가산단 : 군산국가산업단지(6,828㎡), 군장국가산업단지(13,495㎡)
      2. (2) 일반산단 : 군산일반산업단지(5,641㎡), 새만금일반산업단지(18,700㎡)
      3. (3) 자유무역지역 : 군산자유무역지역(1,256㎡)
    5. 마. 해상안전 확보 및 민원인 편의 증진
      1. (1) CCTV 및 레이더 장비 운용으로 입출항선박 안전운항 서비스 제공타항 이용시보다 물류비 절감컨테이너선 운항현황항만시설 현황

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